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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활용
1-0.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 소프트웨어 개발, 유지보수 등에 필요한 여러가지 일들의 수행방법과 이러한 일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려는 필요한 각종 기법 및 도구를 체계적으로 정리&표준화
- 종류
- 구조적 방법론 : 정형화된 분석 절차에 따라 사용자 요구사항 파악 - 문서화 - 처리중심의 방법론
- 정보공학 방법론 : 정보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정형화된 기법들을 연관성 있게 통합하는 자료 중심 방법론
- 객체지향 방법론 : 현실 세계의 개체를 기계의 부품처럼 하나의 객체로 만들어 조립해서 필요한 S/W 구현하는 방법론
-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 기존의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론
- 애자일 방법론 :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일정 주기 반복 개발과정 진행
- 제품 계열 방법론 :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하여 개발
1-1. S/W 공학
- S/W 재사용 : 이미 개발되어 인정받은 S/W 전체 혹은 일부분을 다른 S/W 개발이나 유지에 사용
- 합성중심 : 블록을 만들어서 끼워 맞추어 소프트웨어를 완성
- 생성중심 : 추상화 형태로 쓰여진 명세를 구체화하여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
- S/W 재공학 : 새로운 요구에 맞도록 기존 시스템을 이용하여 보다 나은 시스템을 구축,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S/W 성능을 향상
- CASE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사용되는 분석,설계,구현,검사 및 디버깅 과정 전체를 S/W도구를 이용하여 자동화
- 비용결정요소
- 프로젝트 요소 : 제품 복잡도, 시스템 크기, 요구되는 신뢰도
- 자원 요소 : 인적 자원, 하드웨어 자원, S/W 자원
- 생산성 요소 : 개발자 능력, 개발 기간
- 비용산정기법
- 하양식 비용 산정 기법 : 과거의 유사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지식이 많은 개발자들이 참여한 회의를 통해 비용을 산정하는 기법
- 전문가 감정 기법 : 조직내 경험이 많은 2명 이상의 전문가에게 비용산정을 의뢰
- 델파이 기법 :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하여 산정. 한명의 조정자와 여러 전문가로 구성
- 상향식 비용 산정 기법 : 프로젝트의 세부적인 단위별로 비용을 산정한 후 집계하여 전체 비용을 산정하는 기법
- LOC(원시 코드 라인수) 기법 : S/W 각 기능의 원시코드 라인수의 비관치, 낙관치,기대치를 측정하여 예측치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비용을 산정하는 기법이다
- 공식 : 예측치 = (a+4m+b)/6 (a:낙관치, b:비관치, m:기대치)
- 개발 단계별 인월수 기법 : LOC 기법을 보완한 기법으로, 생명주기의 각 단계별로 산정한다.
- 수학적 산정 기법 : 상향식 비용 산정 기법으로, 개발 비용 산정의 자동화를 목표로 한다.
- COCOMO 모형 : 원시 프로그램 LOC에 의한 비용산정기법
- 조직형 : 기관 내부에서 개발 된 중,소규모의 S/W로 5만 라인 이하의 S/W를 개발
- 반분리형 : 조직형과 내장형의 중간형으로 30만 라인 이하의 S/W를 개발
- 내장형 : 초대형 규모의 트랜잭션 처리 System이나 운영체제등의 30만 라인 이상의 S/W를 개발
- COCOMO 모형의 종류
- 기본형 COCOMO : S/W 크기와 개발 유형만을 이용하여 비용을 산정
- 중간형 COCOMO : 기본형 COCOMO의 공식을 토대로 사용하나, 15가지 요인에 의해 비용산정
- 발전형 COCOMO : 중간형 COCOMO를 보완하여 만들어진 방법, 개발 공정별로 정확하게 산정
- Putnam 모형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의 전 과정동안에 사용될 노력의 분포를 가정해주는 모형, Rayleigh-Norden 곡선의 노력 분포도를 기초.
- 기능 점수 모형 : S/W 기능을 증대시키는 요인별로 가중치를 부여하고, 요인별 가중치를 합산하여 총 기능점수를 산출하여 기능점수(FP)를 구한 후 비용 산정
- COCOMO 모형 : 원시 프로그램 LOC에 의한 비용산정기법
- 자동화 추정 도구
- SLIM : Rayleigh-Norden 곡선과 Putnam 모형을 기초로한 자동화 추정 도구
- ESTIMACS : 다양한 프로젝트와 개인별 요소를 수용하도록 개발, FP 모형을 기초로한 자동화 추정 도구
- 하양식 비용 산정 기법 : 과거의 유사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지식이 많은 개발자들이 참여한 회의를 통해 비용을 산정하는 기법
1-2. 프로젝트 일정 계획
- 프로젝트의 프로세스를 이루는 소작업을 파악하고, 예측된 노력을 각 소작업에 분배, 순서와 일정을 정하는 것
- PERT : 필요한 전체 작업의 상호관계를 표시하는 네트워크, 낙관.비관.가능성으로 나누어 종료시기 결정
- CPM : 임계경로기법으로, 완성에 필요한 작업을 나열하고 작업에 필요한 소요기간을 예측
- 간트차트 : 프로젝트의 각 작업들이 언제 시작하고, 언제 종료되는지에 대한 작업 일정을 막대도표를 이용
1-3. S/W 개발 표준
- S/W 개발단계에서 수행하는 품질 관리에 사용되는 국제 표준
- ISO/IEC 12207 : ISO에서 만든 표준 S/W 생명주기 프로세스로, 개발.운영.유지보수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S/W 생명주기 표준을 제공
- 기본 생명주기 프로세스, 지원 생명주기 프로세스, 조직 생명주기 프로세스 가 있음.
- CMMI :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의 업무 능력 및 조직의 성숙도를 평가하는 모델
- 순서 : 초기 -> 관리 -> 정의 -> 정량적관리 -> 최적화
- SPICE : 정보 시스템 분야에서 S/W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S/W 프로세스를 평가 및 개선하는 국제 표준
- 순서 : 불완전 -> 수행 -> 관리 -> 확립 -> 예측 -> 최적화
- ISO/IEC 12207 : ISO에서 만든 표준 S/W 생명주기 프로세스로, 개발.운영.유지보수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S/W 생명주기 표준을 제공
1-4. S/W 개발 방법론 테일러링 & 프레임워크
- 테일러링 : 프로젝트 상황 및 특성에 맞도록 정의된 S/W를 개발 방법론의 절차, 사용기법등을 수정 및 보완
- 프레임워크 : S/W 개발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구성요소와 아키텍처를 일반화하여 손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기능들을 제공해주는 System
- 프레임워크 특성 : 모듈화, 재사용성, 확장성, 제어의 역흐름
- 프레임워크 종류
- 스프링 프레임워크 : 자바 플랫폼을 위한 오픈소스 경량형 프레임워크
- 전자 정부 프레임워크 : 공공부문 정보화 사업시, 효율적인 정보 시스템의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제공하는 프레임워크
- 닷넷 프레임워크 : Windows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행환경을 제공하는 프레임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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