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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서버프로그램 구현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주요 키워드 정리
1-0. 서버 개발
- 웹 애플리케이션의 로직을 구현할 서버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WAS에 탑재하는 것을 의미.
- 서버 개발 프레임워크
- Spring : 자바 기반
- Node.js : 자바 스크립트 기반
- Django : 파이썬 기반
- Codeighiter : PHP 기반
- Ruby on Rails : RUBY 기반
- API : 응용 프로그램 개발시 OS나 프로그래밍 언어등에 있는 라이브러리를 이용할 수 있도록 규칙을 정의해놓은 것
1-1. 배치 프로그램
-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없이 여러 작업들을 미리 정해진 일련의 순서에 따라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의미
- 배치 스케줄러
- 스프링 배치 :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로 스프링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모두 사용가능.
- Quartz : 스프링 프레임워크로 스프링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모두 사용 가능.
1-2. 데이터 타입
- 변수에 저장될 데이터의 형식을 나타내는 것으로, 변수에 값을 저장하기 전에, 문자형, 정수형, 실수형 등 어떤 형식의 값을 저장할지에 대한 선언
- 정수 타입
- 부동소수점 타입
- 문자 타입
- 문자열 타입
- 불린 타입
- 배열 타입
- 변수
- 컴퓨터가 명령을 처리하는 도중 발생하는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으로, 변할 수 있는 값.
- 변수명 작성 규칙
- 영문자,숫자,_를 사용할 수 있음
- 첫 글자는 영문자 or _
- 글자 수 제한 X
- 대, 소 문자 구분
- 예약어를 변수명 X
- 문장 끝에 ;
- 헝가리안 표기법 : 변수명에 데이터 타입을 명시하는 것을 헝가리안 표기법이라 함.
- 예약어 : 정해진 기능을 수행하도록 이미 용도가 정해져있는 단어로, 변수 이름이나 다른 목적 사용X
- 기억클래스 : 변수 선언시 메모리 내에 변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기억영역이 할당되는데, 할당 되는 기억 영역에 따라 사용 범위 제한이 있다.
- 자동 변수 : 블록 내에서 선언되는 변수
- 외부 변수 : 함수를 참조하기 위한 변수
- 정적 변수 : 내부정적, 외부정적
- 레지스터 변수 : CPU 내부 레지스터에 기억영역 할당
- Garbage Collector : 변수 선언만 하고 사용하지 않는 변수들이 점유한 메모리 공간을 강제로 해제하여 다른 프로그램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1-3. 연산자
- 주요 서식 문자열
- %d : 정수형 10진수의 입,출력에 사용
- %o : 정수형 8진수의 입,출력에 사용
- %x : 정수형 16진수의 입,출력에 사용
- %c : 문자의 입,출력에 사용
- %s : 문자열의 입,출력에 사용
- %f : 소수점을 포함한 실수의 입,출력에 사용
- 주요 제어 문자
- \n : 커서를 다음줄 처음으로 이동
- \t : 커서를 일정 간격 띄움
- \o : 널 문자 출력
- 연산자 우선 순위
- 단항 연산자 : !(논리의 not), ~(비트의 not), ++(증가), --(감소), Size of(기타)
- 이항 연산자
- 산술 연산자 : *, /, %, +, -
- 시프트 연산자 : <<, >>
- 관계 연산자 : <, <=, >=, >, ==, !=
- 비트 연산자 : &(and), ^(Xor), |(or)
- 논리 연산자 : &&, ||
- 삼항 연산자 : 조건 연산자 : ?:
- 대입 연산자 : =, +=, -=, *=, /=, %=, <<=, >>= 등
- 순서 연산자 : ,
1-4. 제어문, 반복문
- 제어문 : 컴퓨터 프로그램은 명령어가 서술된 순서에 따라 무조건 위에서 아래로 실행되는데, 조건을 지정하여 진행 순서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명령어.
- if 문 : 조건에 따라서 실행할 문장을 달리하는 제어문, ex) if(조건) {실행할 문장;}
- 다중 if문 : 조건이 여러개 일때 사용하는 제어문, ex) if(조건1) 실행할문장1; else if(조건2) 실행할문장2;
- switch문 : 조건에 따라 분기할 곳이 여러 곳인 경우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제어문 ex) Switch(수식) {case 레이블 1 : 실행할 문장}
- goto문 : 프로그램 실행 중 현재 위치에서 원하는 다른 문장으로 건너 뛰어 수행을 계속하기 위해 사용하는 제어문
- 반복문 : 제어문의 한 종류로 일정한 횟수를 반복하는 명령문을 말한다.
- for문 : 초기값,최종값,증가값을 지정하는 수식을 이용해 정해진 횟수를 반복하는 제어문 ex) for(a=1;a<=5;a++)
- while문 : 조건이 참인 동안 실행할 문장을 반복하는 제어문, 참인 동안 반복수행하다가 조건이 거짓이면 다음코드 실행. ex) While(a>5) { a++ hap += a;}
- do~while문 : 조건이 참인 동안 정해진 문장을 반복 수행하다가, while문 동일한 동작을 함. 다른 점은 무조건 한번 실행한 다음 조건을 판단하여 탈출.
- break : switch문이나 반복문에서 break가 나오면 블록을 벗어남
- continue : continue 이후의 문장을 실행하지X, 제어를 반복문의 처음으로 옮긴다
1-5. 배열, 포인터
- 배열 : 동일한 데이터 유형을 여러 개 사용해야 할 경우 손쉽게 처리하기 위해 여러 개의 변수들을 조합해 하나의 이름으로 정의해 사용하는 것
- 1차원 배열 : 일직선 상의 개념으로 조합 ex) int a[5]
- 2차원 배열 : 변수들을 평면, 즉 행과 열로 조합한 배열 ex) int a[5][4]
- 포인터 : 변수의 주소를 말하며, C언어에서는 주소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ex) int *a; 포인터가 가리키는 곳의 값 c = *a;
1-6. Python
- 파이썬은 변수의 자료형에 대한 선언X, 세미콜론X, 변수연속저장 O
- input() 함수는 Python의 표준 입력 함수로, 키보드로 입력받아 변수에 저장하는 함수
- print() 함수는 Python의 표준 출력 함수
- Range : 연속된 숫자를 생성하는 것으로 리스트, 반복문 등에 자주 사용.
- 슬라이스 : 문자열이나 리스트와 같은 순차형 객체에서 일부를 잘라 반환.
1-7. 언어의 종류
-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
- 일련의 처리 절차를 정해진 문법에 따라 순서대로 기술해 나가는 언어
- 종류 : C언어, ALGOL, COBOL, FORTRAN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 현실 세계의 개체를 기계의 부품처럼 개체를 만들어, 객체들을 조합해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래밍 기법
- 종류 : JAVA, C++, Small talk
- 스크립트 언어
- HTML 문서 안에 직접 프로그래밍 언어를 삽입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번역기가 소스를 분석->동작하게 하는 언어
- 종류 : 자바스크립트, VB스크립트, ASP, JSP, PHP, 파이썬, 쉘스크립트, Basic
- 선언형 언어
- 명령형 언어와 반대되는 개념의 언어, 프로그램이 수행해야 하는 문제를 기술한 언어
- 종류 : HTML, LISP, PROLOG, XML, Haskell
1-8. 라이브러리
- 라이브러리 :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자주 사용하는 함수나 데이터들을 미리 만들어 모아 놓은 집합체
- C언어 대표적 라이브러리
- stdio.h : 데이터 입,출력에 사용되는 기능들을 제공
- math.h : 수학 함수들을 제공
- string.h : 문자열 처리에 사용되는 기능들을 제공
- stdlib.h : 자료형 변환 메모리 할당
- time.h : 시간 처리에 사용
- JAVA의 대표적 라이브러리
- java.lang :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제공
- java.util : 날짜처리, 난수발생 등 제공
- java.io : 파일 입출력 처리
- java.net : 네트워크 관련 기능
- java.awt :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기능 제공
- C언어 대표적 라이브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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