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3장 : 애플리케이션 설계
1. 파이프 필터 형태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노드와 간선으로 구성된다.
정답 : X
2. 코드의 기본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을 고르시오
a.복잡성 b.표준화 c.분류 d.식별
정답 : a.복잡성
3. 코드 설계에서 일정한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식의 코드는?
정답 : 순차코드
4. 기능적 응집도는 모듈 내부의 모든 기능 요소들이 단일 문제와 연관되어 수행될 경우의 응집도이다.
정답 : O
5.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는?
정답 : 클래스
6. ()는 모듈이 다수의 관련 기능을 가질 때 모듈안의 구성 요소들이 그 기능을 순차적으로 수행할 경우의 응집도이다.
정답 : 절차적응집도
7.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중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하며, 객체식별, 구조식별, 주체정의, 속성 및 관계정의 등의 과정으로 구성되는것은?
정답 :Coad와 Yourdon방법
8. 모듈이 파라미터나 인수로 다른 모듈에게 데이터를 넘겨주고 호출 받은 모듈은 받은 데이터에 대한 처리 결과를 다시 돌려주는 유형의 모듈 결합도는?
정답 : 데이터 결합도
9. 디자인 패턴을 사용하면 절차형 언어와 함께 이용될 때 효율이 극대화된다
정답 : X
[해설]디자인 패턴에는 다양한 인터페이스와 객체들을 활용하는 방법들이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절차형 언어보다는 객체지향 언어와 함께 이용될 때 효율이 극대화 된다.
10. 캡슐화된 객체는 인터페이스가 단순화된다.
정답 : O
11.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설계 과정
정답 :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전체 시스템의 설계 목표설정-> 시스템과 서브시스템의 타입을 결정 -> 표준 아키텍처 설계 -> 서브시스템의 기능과 서브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정의
12. 아키텍처 패턴은 서브시스템들에 대한 역할을 정의하고 있으며, 그들 간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지침 등이 포함되어 있다.
정답 : O
13. 객체지향 설계 원칙 중 서브타입(상속받은 하위 클래스)은 어디에서나 자신의 기반타입(상위클래스)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하는 원칙은()이다.
정답 : LSP
14.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의 기본원리에는모듈화,추상화,단계정분해,정보은닉이있다.
정답 : O
15. 캡슐화된 객체는 소프트웨어 재사용성이 높아진다.
정답 : O
16. 럼바우의 객체지향 분석절차는 ()모형->()모형->()모형순이다.
정답 : 객체,동적,기능
17.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의 기본 원리중 ()는 소프트웨어의 수정 및 재사용, 유지 관리 등을 용이하도록 기능들을 모듈 단위로 나누는 것이다.
정답 : 모듈화
18. 데이터 추상화는 자세한 수행 과정을 정의하지 않고, 전반적인 흐름만 파악할 수 있게 설계하는 방법이다.
정답 : X
[해설] 데이터 추상화는 데이터의 세부적인 속성이나 용도를 정의하지 않고, 데이터 구조를 대표할 수 있는 표현으로 대체하는 방법이다.
19. 코드화 대상 항목의 중량, 면적, 용량 등의물리적수치를이용하여만든코드?
정답 : 표의숫자코드
20. 상태 패턴은 디자인 패턴중에서 행위적 패턴에 속한다.
정답 : O
21. NS chart는 연속,선택 및 다중선택, 반복등의 제어논리 구조로 표현
정답 : O
22. 공통모듈의 재사용은 규모에 따라 ()()()로 분류된다.
정답 : 함수와객체,컴포넌트,애플리케이션
23. 파이프필터 형태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서브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음 서브시스템으로 넘겨주는 과정을 반복한다.
정답 : O
24. NS chart는 주로 화살표를 사용하여 논리적인 제어구조 흐름을 표현한다.
정답 : X
[해설] 화살표를 사용하여 논리적인 제어구조로 흐름을 표현하는 표기법은 흐름도이다.
25. 프로토타입 패턴은 디자인 패턴 중에서 행위적 패턴에 속한다.
정답 : X
[해설] 프로토타입 패턴은 생성패턴에 속한다.
26. 소프트웨어의 상위 설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a.아키텍처 설계 b.모듈설계 c.인터페이스정의 d.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정답 : b.모듈설계
27. 객체지향 기법에서 클래스들 사이의 부분-전체 관계 또는 부분의 관계로 설명되는 연관성을 나타내는 용어는?
정답 : 집단화
28. 컴포넌트 설계시 ()에 의한 설계를 따를 경우. 해당 명세에는 컴포는터의 오퍼레이션 사용 전에 참이 되어야 할 선행조건, 사용후 만족되어야 할 결과조건, 오퍼레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항상 만족되어야 할 불변조건 등이 포함되어야한다.
정답 : 협약
29. 옵저버 패턴은 디자인 패턴 중에서 행위적 패턴에 속한다.
정답 : O
30.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을()라고 한다.
정답 : 클래스
31.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의 기본 원리 중 추상화는 문제의 세부적인 개념을 설계한 후 차례로 통합하여 포괄적인 개념을 구성하는 것이다.
정답 : X
[해설]추상화는 문제의 전체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을 설계한 후 차례로 세분화하여 구체화시켜 나가는것이다.
32. 모듈 결합도 중 ()는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배열이나 레코드 등의 자료 구조가 전달될 때의 결합도이다.
정답 : 스탬프결합도
33.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와 의존관계를 맺으면 안된다. 클라이언트가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 때문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
정답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34.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의 기본 원리중 ()은 다른 모듈이 접근하거나 변경하지 못하도록 한 모듈 내부에 포함된 절차와 자료들의 정보를 감추는 것이다.
정답 : 정보은닉
35. 파이프 필터 형태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계층 모델이라고 한다.
정답 : X
[해설] 파이프-필터 패턴은 스트림 절차의 각 단계를 필터 컴포넌트로 캡슐화하여 파이프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패턴이다.
36. () 패턴은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여 어떤 클래스가 인스턴스화 될 것인지는 서브클래스가 결정하도록 하는 것으로, Virtual-Constructor패턴이라고도함
정답 : 팩토리메소드
37. 제어추상화는 이벤트 발생의 정확한 절차나 방법을 정의하지 않고, 대표할 수 있는 표현으로 대체하는 방법이다.
정답 : O
38. 아키텍처 패턴 중 장애 허용 시스템과 병렬 컴퓨팅 시스템에서 주로 활용되는 패턴으로, 메인 컴포넌트에서 서브 컴포넌트로 작업을 분할하여 배정한 후, 처리된 결과물을 다시 돌려받는 방식의 패턴?
정답 : 마스터-슬레이브 패턴
39. Visitor은 디자인패턴중 ()패턴에 속한다.
정답 : 행위
40. 데이터 결합도는 두 모듈이 매개변수로 자료를 전달할 때, 자료 구조 형태로 전달되어 이용될 때 데이터가 결합되어 있다고 한다.
정답 : (X)
[해설] 스탬프 결합도에 대한 설명이다.
41. GoF의 디자인 패턴 분류 세 가지는?
정답 : 생성패턴,구조패턴,행위패턴
42. 공통 모듈에 대한 명세 기법 중 해당 기능에 대해 일관되게 이해되고 한 가지로 해석될 수 있도록 작성하는 원칙은?
정답 : 명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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