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1장 : 요구사항 확인
1. 폭포수 모형은 순차적인 접근방법을 이용한다.
정답 = O
2.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동작을 표현하는 행위 다이어그램이다.
정답 = O
3. 애자일 기법은 절차와 도구보다 개인과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정답 = O
4. 애자일 기법은 소프트웨어가 잘 실행되는데 가치를 둔다.
정답 = O
5. 스크럼은 소멸차트를 통해 작업의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정답 = O
6. []는 자료 사전에서 자료의 ? 을 의미한다.
정답 = 선택
7. 프로젝트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관리 방법에 대한 사항은 기능적 요구사항이다
정답 = X [해설] 문제의 내용은 비기능 요구사항 중 하나인 프로젝트 관리 요구사항에 해당합니다.
8. DBMS 분석 시 고려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을 고르시오.
a.가용성b.성능c.네트워크구성도d.상호호환성
정답 = c.네트워크구성도 [해설] DBMS 분석시 고려사항에는 가용성,성능,기술지원,상호호환성,구축비용이 있습니다.
9. 애자일 모형은 개발 막바지라도 요구사항 변경을 적극 수용한다.
정답 = O
10. =는 자료사전에서 자료의 ()을 의미한다.
정답 = 정의
11.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형 중 고전적 생명주기 모형 ()이라 한다.
정답 = 폭포수 모형
12. SoftTech사에서 개발된 것으로 구조적 요구 분석을 하기 위해 블록 다이어그램을 채택한 자동화 도구는?
정답 = SADT
13. ()는 자료사전에서 자료의 ()을 의미한다.
정답 = 생략
14. {}는 자료사전에서 자료의 ()을 의미한다.
정답 = 반복
15. 애자일 모형은 프로세스와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둔다
정답 = O
16. DFD(DataFlowDiagram)는 자료 흐름과 기능을 자세히 표현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세분화된다.
정답 = O
17.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 중 요구분석과정에서는 분석 결과를 향후 유지보수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문서화해야 한다.
정답 = O
18. 생명 주기 모형 중 가장 오래된 모형으로 많은 적용 사례가 있지만 요구사항의 변경이 어려운 이 모델은?
정답 = 폭포수 모델
19. XP는 릴리즈 기간을 길게 반복하여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한다.
정답 = X
[해설] XP는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릴리즈 기간을 짧게.
20.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동작을 표현하는 행위 다이어그램이다.
정답 = O
21.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동적 모델링에 활용되는 다이어그램은?
정답 = state(상태)
22. 요구사항 명세 기법 중 정형 명세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수학적인 원리와 표기법을 이용한다.
정답 = O
23. UML 관계 중 포함 관계는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로 두 사물이 서로 독립적임을 의미한다.
정답 = X
[해설] 포함 관계는 집합관계의 특수한 형태로, 포함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24. 자료 사전에서 선택의 의미는?
정답 = [ ]
25. 소프트웨어 요구 분석 과정에서는 구체적인 명세를 위해 소단위 명세서가 활용된다.
정답 = O
26. DFD는 시간 흐름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정답 = X
[해설] 자료흐름도는 자료의 흐름 및 변환과정과 기능을 도형 중심으로 기술하는 방법으로, 시간의 흐름은 명확히 표현되지 않는다.
27. DFD의 구성 요소 4가지는?
정답 = 자료흐름, 자료저장소, 프로세스, 단말
28. 애자일 모형은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빠르고,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고객을 만족
정답 = O
29. 배치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동작을 표현하는 행위 다이어그램이다.
정답 = X
[해설] 배치 다이어그램은 구조적 다이어그램에 해당된다
30. UML모델에서 구조적 다이어그램에 속하는 것은?
정답 = class,object,component etc..
31. UML 확장 모델에서 스테레오 타입 객체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기호?
정답 = <<>>
32. 유스케이스는 일반적으로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작성된다.
정답 = O
33.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제공받기를 원하는 기능은 ()요구사항에 해당한다.
정답 = 기능적
34.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의 5가지 가치는?
정답 = 피드백,존중,용기,단순,소통
35. 자료사전에서 자료의 생략을 의미하는 기호는?
정답 = ()
36. 애자일 기법은 고객과의 피드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정답 = O
37. UML에서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구성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것은?
a. 생명선 b. 실행 c. 확장 d. 메시지
정답 = c.확장
[해설]확장은 관계의 한 형태로, 구성요소가 아님.
38. 스크럼은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에 우선순위를 부여한 제품기능 목록을 작성한다.
정답 = O
39. HIPO는 기능과 자료의 의존 관계를 동시에 표현할 수 있다.
정답 = O
40. 애자일 모형은 최소한 몇 개월 단위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정답 = X
[해설]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게 특징인모형으로써, 몇 주 단위로 실행
41. 유스케이스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리하고 기록하기 위한 도구이다.
정답 = O
42. ()은 프로토타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최종 소프트웨어 개발방법
정답 = 나선형모델
43. 애자일 방법론에는 기능중심개발, 스크럼,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모듈중심개발 등이 있다.
정답 = X
[해설] 기능중심개발, 스크럼, XP, 칸반크리스탈 등이 있다.
44. n개의 노드로 구성된 무방향 그래프의 최대 간선수는?
정답 = n(n-1)/2
45. HIPO 차트 종류에는 가시적 도표, 총체적 도표, 세부적 도표가 있다.
정답 = O
46. ()는 물리적 저장 장치의 입장에서 본 데이터베이스 구조로서 실제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레코드의 형식을 정의하고 저장 데이터 항목의 표현방법, 내부 레코드의 물리적 순서 등을 나타낸다.
정답 = 내부 스키마
47. UML 기본 구성 요소 세가지는?
정답 = 사물,관계,다이어그램
48. 사용자가 실제로 사용될 환경에서 요구사항들이 모두 충족되는지 사용자 입장에서 확인하는 과정은?
정답 = 인수테스트
49. 여러 번의 개발 과정을 거쳐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정답 = 나선형 모형
50. XP는 개발자가 실제코드를 작성하기전에 테스트케이스를 먼저 작성한다.
정답 = O
51. 스크럼 개발 과정 진행순서를 나열
a.스프린트검토회의 b.스프린트계획회의 c.일일스크럼회의 d.스프린트 e.스프린트회고
정답 = (b-d-c-a-e)
52. 소프트웨어 개발단계중 요구분석 과정에서는 자료 흐름도, 자료사전등이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
정답 = O
53. DFD는 데이터가 논리적 시스템들 간에 어떻게 흘러다니는지는 알 수 있지만, 제어나 순서에 관한 정보는 알 수 없다.
정답 = X
[해설] 제어나 순서에 관한 정보도 알 수 있음.
54.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의 통신을 담당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정답 = 미들웨어
55. 유스케이스 작성시 완성된 유스케이스에 대해 유스케이스 명세서를 작성한다.
정답 = O
56. HIPO는 상향식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문서화 도구이다.
정답 = X
[해설] 상향식이 아닌 하향식이다.
57. XP는 다른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을 조성한다.
정답 = O
58. XP의 기본원리는?
정답 = Pair programing, Collective Ownership, Continuous Integration
59. 나선형 모델의 4가지 주요활동 순서는?
정답 = 계획수립->위험분석->개발및검증->고객평가
60. 스크럼은 팀원들이 스스로 팀을 구성하며, 개발 작업의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 = O
61. 요구사항 명세 기법중 비정형 명세 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Z비정형 명세기법을 사용한다.
정답 = X
[해설] Z 명세 기법은 비정형 명세가 아니라 정형 명세 기법의 한 종류입니다.
62.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모형은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과 협업에 더 가치를 두고 방대한 문서보다는 실행되는 SW에 더 가치를 둔다.
정답 = 애자일모형
63. DFD 구성 요소 중 ()는 원으로 표시한다.
정답 = 프로세스
64. DFD의 요소는 화살표, 원, 사각형, 직선으로 표시한다.
정답 =
65.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 중 요구 분석 과정은 개발 비용이 가장 많이 소요되는 단계다
정답 = X
[해설]유지보수 단계에서 개발 비용이 가장 많이 소요된다.
66. 요구사항 명세 기법 중 비정형 명세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자연어를 기반으로 서술한다.
정답 = O
67. 유스케이스는 현재 진행 상태 등을 공유하기 위해 사용한다.
정답 = X
[해설]유스케이스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리하고 기록하기 위한 도구로, 현재 진행 상태등을 공유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다. 현재 진행 상태 등을 공유하는데 적합한 도구는 와이어 프레임이다.
68. XP는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될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된다
정답 = O
69.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 등 물리적인 자원의 위치를 표시하는 것으로 구현단계에서 사용되는 UML 다이어그램은?
정답 = 배치다이어그램
70. DFD를 자료 흐름 그래프 또는 버블차트라고 한다.
정답 = O
71. 웹애플리케이션 서버와 관련된 요구사항 식별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것은?
a.가용성 b.성능 c.이식성 d.기술지원
정답 = c
[해설]WAS에 대한 요구사항 식별시 고려사항은 가용성,성능,기술지원,구축비용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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