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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인터페이스 설계
4-0.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
-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구성 : 독립적으로 떨어져 있는 시스템들끼리 서로 연동하여, 상호작용 하기 위한 접속 방법이나 규칙을 의미.
- 분석 절차 ( 요구사항 선별 - 자료 준비 - 요구사항 분류 - 분석 및 수정)
4-1. 요구사항 검증
- 설계 및 구현 전에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이 요구사항 명세서에 정확하고 완전하게 기술이 되었는지를 검토하고, 개발 범위의 기준인 베이스 라인을 설정.
- 검증 방법
- 동료 검토 : 작성자가 명세서 내용을 직접 설명하고, 동료들이 이를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의 검토 방법
- 워크 스루 : 검토회의 전에 요구사항 명세서를 미리 배포하여, 사전 검토한 후에 짧은 검토 회의를 통해 결함을 발견하는 검토 방법
- 인스펙션 : 작성자를 제외한 다른 검토 전문가들이 요구사항 명세서를 확인하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의 검토방법
4-2. 인터페이스
- 시스템 연계에 필요한 표준 데이터, 서로 문제 없이 상호 작용을 하기 위한 도구.
- 인터페이스 표준 항목 : 거래 공통부, 시스템 공통부
- 시스템 연계 기술
- DB Link : DB에서 제공하는 DB Link 객체를 이용.
- API : DB를 읽어오도록 만들어둔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 연계솔루션 : EAI 서버와 시스템에 설치된 클라이언트로 통신
- Socket : 포트할당, 클라이언트와 연결
- WebService : WSDL, SOAP, UDDI
- 통신 유형
- 단방향 : 요청, 응답 X
- 동기 : 요청 및 대기, 응답
- 비동기 : 요청 및 미대기, 응답
- 처리 유형
- 실시간, 지연처리, 배치방식
4-3. 미들웨어
-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 DB : 클라이언트에서 원격의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하는 미들웨어
- RPC : 원격 프로시저를 마치 로컬 프로시저처럼 호출하는 미들웨어
- MOM : 비동기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미들웨어
- TP-Mornitor : 트랜잭션을 처리 및 감시하는 미들웨어
- ORB : 코바 표준 스펙을 구현한 객체지향 미들웨어
- WAS : 동적인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한 미들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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