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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 운영체제 : 시스템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의 모임
- 목적 : 처리능력, 반환시간, 사용가능도, 신뢰도
- 기능 : 자원관리, 스케줄링, 인터페이스 제공, 하드웨어&네트워크 관리 등등
- 운영체제 종류
- Windows :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개발한 운영체제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 : 키보드로 명령어를 직접 삽입X, 마우스로 아이콘이나 메뉴를 선택
- 선점형 멀티테스킹 : 동시에 여러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멀티태스킹을 하면서 문제 발생시 프로그램 강제 종료 후 반환
- PnP (자동감지) : 프린터나 사운드카드 등의 하드웨어를 설치했을 때, 시스템 환경을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구성해주는 기능
- OLE : 다른 여러 응용 프로그램에서 작성된 문자나 그림 등의 개체를 현재 작성중인 문서에 자유롭게 연결
- UNIX : AT&T 벨 연구소, MIT, General Electric이 공동 개발한 대화식 운영체제
- LINUX : 리누스 토발즈가 UNIX를 기반으로 개발한 운영체제
- MAC OS : 애플 사가 UNIX를 기반으로 개발한 운영체제
- Android : 구글 사에서 개발한 리눅스 커널 기반의 개방형 운영체제
- ios : 애플사에서 개발한 모바일 운영체제(유닉스 기반)
- Windows :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개발한 운영체제
11-1
- 기억장치 계층 구조
- 레지스터
- 캐시 기억장치
- 주 기억장치
- 보조 기억장치
- 기억장치의 관리 전략
- 반입 전략 : 보조기억 장치에 보관중인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언제 주 기억장치로 적재할 것인지를 결정
- 요구반입 : 참조를 요구할 때 적재하는 방법
- 예상반입 :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미리 예상하여 적재하는 방법
- 배치 전략 : 새로 반입되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주 기억장치의 어디에 위치 싴킬 것인지를 결정하는 전략
- 최초 적합 : 크기의 빈 영역 중에서 첫번째 분할 영역에 배치시키는 방법
- 최적 적합 : 빈 영역 중에서 단편화를 가장 적게 남기는 영역에 배치시키는 방법
- 최악 적합 : 단편화를 가장 많이 남기는 영역에 배치시키는 방법
- 교체 전략 : 주 기억장치의 모든 영역이 이미 사용중인 상태에서 배치하려고할때, 이미 사용되고 있는 영역 중에서 어느 영역을 교체하여 사용할 것 인지를 결정
- FIFO, OPT, LRU, LFU, NUR, SCR (자세한 내용은 뒤에)
- 반입 전략 : 보조기억 장치에 보관중인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언제 주 기억장치로 적재할 것인지를 결정
- 주 기억장치 할당 기법
- 연속 할당 기법 : 주 기억장치에 연속으로 할당
- 분산 할당 기법 : 특정 단위로 조각으로 나누어 분산하여 할당
- 단일 분할 할당 기법
- 오버레이 기법 : 주 기억장치보다 큰 사용자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기법
- 스와핑 기법 : 하나의 프로그램 전체에 주 기억장치에 할당하여 사용하다 필요에 따라 다른 프로그램과 교체 기법
- 다중 분할 할당 기법
- 고정 분할 할당 기법
- 가변 분할 할당 기법
- 가상 기억장치 : 보조기억 장치의 일부를 주 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것
- 페이징 기법 : 가상 기억장치에 보관되어 있는 프로그램과 주 기억장치의 영역을 동일한 크기로 나눈 후 동일하게 나눠진 주 기억장치 영역에 적재&실행
- 세그먼테이션 기법 : 가상 기억장치에 보관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다양한 크기의 논리적 단위로 나눈 후 적재&실행
-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 OPT(최적교체) : 앞으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
- FIFO : 가장 오래 있었던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 (선입선출)
- LRU : 최근에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는 페이지를 교체
- LFU : 사용 빈도가 가장 적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
- NUR : 최근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 참조비트와 변형비트 사용
- SCR : 가장 오랫동안 주 기억장치에 있던 페이지 중 자주 사용되는 페이지의 교체를 방지
- 페이지 크기 : 페이징 기법을 사용하면, 프로그램을 페이지 단위로 나누게 되는데, 페이지의 크기에 따라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
- Locality :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주 기억장치를 참조할 때 일부 페이지만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성질이 있다
- 시간 구역성 : 하나의 페이지를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
- 공간 구역성 : 프로세스 실행 시 일정 위치의 페이지를 집중적으로 액세스
- 워킹셋 :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
- 페이지 부재 빈도 방식 : 프로세스 실행시 참조할 페이지가 주 기억장치에 X
- 프리페이징 : 처음의 과도한 부재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 같은 모든 페이지를 한꺼번에 페이지 프레임에 적재
- 스래싱 : 프로세스의 처리 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시간이 더 많아지는 현상
11-2
- 프로세스 : 일반적으로 프로세서에 의해 처리되는 사용자&시스템&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의미
- PCB : 프로세스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저장해 놓는 곳
- 프로세스 상태전이 : 프로세스의 상태가 변하는 것을 의미
- 제출 : 작업을 처리 하기 위해 작업을 시스템에 제출
- 접수 : 스풀 공간인 디스크의 할당 위치에 저장
- 준비 : 프로세스가 프로세서를 할당 받기 위해 대기
- 실행 : 프로세스가 프로세서를 할당받아 실행
- 대기 : 현재 실행 중 프로세스 중단
- 종료 : 실행이 끝나고 할당이 해제
- 프로세스 관련 용어
- Dispatch : 대기하고 있는 프로세스 중 하나가 할당받아 실행 상태로 전이되는 과정
- Wake up : 작업이 완료되어 대기상태 -> 준비상태
- Spooling : 느린 입 출력 장치의 처리속도를 보완&성능 향상 시키기 위해 한꺼번에 디스크에 저장
- 교통량 제어기 : 프로세스 상태에 대한 조사와 통보 담당
- 스레드
- 프로세스 내에서의 작업단위로서 여러 자원을 할당받아 실행하는 프로그램 단위
- 스케줄링
- 프로세스가 생성되어 실행될 때 필요한 시스템의 여러 자원을 해당 프로세스에게 할당하는 작업을 의미
- 장기 스케줄링 : 자원을 차지할 수 있도록 할 것인가를 결정하여 준비 상태 큐로 보내는 작업
- 중기 스케줄링 : 어떤 프로세스들이 CPU를 할당받을 것인지 결정하는 작업
- 단기 스케줄링 : 프로세스가 실행되기 위해 CPU를 할당 받는 시기와 특정 프로세스를 지정하는 작업
- 비선점 : 이미 할당된 CPU를 다른 프로세스가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없는 스케줄링 기법
- 선점 : 하나의 프로세스가 실행하고 있을 때 우선 순위가 높은 다른 프로세스가 CPU를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있는 스케줄링 기법
- 알고리즘
- FCFS : 준비상태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차례로 CPU를 할당하는 기법
- SJF : 준비 상태 큐에서 기다리고 있는 프로세스들 중에서 실행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에게 먼저 CPU를 할당하는 기법
- HRN : 긴 프로세스에 불리한 SJF 기법을 보완. 우선 순위를 계산하여 높은 것부터 낮은 순으로 부여
- 프로세스가 생성되어 실행될 때 필요한 시스템의 여러 자원을 해당 프로세스에게 할당하는 작업을 의미
프로세스 번호 | P1 | P2 | P3 |
실행시간 | 20 | 4 | 6 |
대기시간 | 10 | 20 | 10 |
- FCFS로 풀었을 경우
- 평균 실행 시간 : (20+4+6) / 3 = 10
- 평균 대기 시간 : (0+20+24) / 3 = 14.6
- 평균 반환 시간 : (20+24+30) / 3 = 24.6
- SJF로 풀었을 경우
- 평균 실행 시간 : (20+4+6) / 3 = 10
- 평균 대기 시간 : (0+4+10) / 3 = 4.6
- 평균 반환 시간 : (4+10+30) / 3 = 14.6
- HRN 풀었을 경우
- 우선 순위 계산식 : 대기시간+서비스시간 / 서비스시간
- P1 = (20+10)/20 = 1.5
- P2 = (4+20)/4 = 6
- P3 = (6+10)/6 = 2.6
- 우선 순위 = P2 - P3 - P1
11-3
- 인터넷 : TCP/I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수 많은 컴퓨터와 네트워크들이 연결된 광범위한 컴퓨터 통신망
- IP 주소 :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 자원을 구분하기 위한 고유한 주소
- A Class : 국가나 대형 통신망 (0~127)
- B Class : 중대형 통신망 (128~191)
- C Class : 소규모 통신망 (192~223)
- D Class : 멀티 케스트 (224~239)
- E Class : 공용 X
- 서브네팅 : 할당된 주소를 다시 여러 개의 작은 네트워크로 사용.
- IPv6 : 현재 사용하고 있는 IPv4의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하였다.
- 16비트 씩 8부분, 128비트로 구성. 16진수 콜론(:)으로 구분
- 유니캐스트 : 단일 송신자&수신자 간의 통신 (1:1)
- 멀티캐스트 : 단일 송신자&다중 수신자 간의 통신 (1:N)
- 애니캐스트 : 단일 송신자&가장 가까이 있는 단일 수신자 (1:1)
- 도메인 네임 : 숫자로 된 IP주소를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문자 형태로 표현한 것
11-4
- OSI 참조모델 : 다른 시스템 간의 원활한 통신을 위해 ISO에서 제안한 통신 규약
- 계층
- 물리계층 : 개방 시스템들 간의 네트워크 연결을 관리하는 기능과 Data 교환 및 중계 가능
- 데이터 링크 계층 : 두 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들 간에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 전송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간 연결 설정과 유지 및 종료 담당
- 네트워크 계층 : 개방 시스템들 간의 네트워크를 연결을 관리하는 기능과 Data 교환 및 중계 기능
- 전송 계층 : 논리적 안정과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제공, 종단 시스템 간에 투명한 Data 전송 가능
- 세션 계층 : 송,수신 측 간의 관련성을 유지하고 대화 제어를 담당
- 표현 계층 : 응용 계층으로 받은 데이터를 세션 계층으로 보내기 전 형태로 변환, 데이터를 응용 계층에 맞게 변환
- 응용 계층 : 사용자가 OSI 환경에 접근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 네트워크 관련 장비
- 허브 : 한 사무실이나 가까운 거리의 컴퓨터들을 연결하는 장치
- 리피터 : 왜곡되거나 약해질 경우 원래의 신호 형태로, 재생하여 다시 전송하는 역할을 수행
- 브리지 :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 컴퓨터 그룹을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
- 스위치 : 브리지와 같이 LAN과 LAN을 연결하여 더 큰 LAN을 만드는 장치
- 게이트웨이 : 전 계층의 프로토콜 구조가 다른 네트워크의 연결을 수행
- 프로토콜 : 서로 다른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표준화 시켜놓은 통신 규약
- 프로토콜 기본요소
- 구문 : 전송하고자 하는 Data 형식
- 의미 : 효율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위한 협조사항
- 시간 : 두 기기간의 통신 속도
11-5
- TCP/IP : 인터넷에 연결된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이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표준 프로토콜
- TCP : OSI 7계층의 전송 계층에 해당, 신뢰성 있는 연결형 서비스(가상회선) 제공
- IP : OSI 7계층의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 비연결형 서비스(데이터 그램)를 제공
- 응용 계층의 프로토콜
- FTP : 원격 파일 전송 프로토콜
- SMTP : 전자우편을 교환하는 서비스
- TELNET : 멀리 떨어져 있는 컴퓨터에 접속하여 자신의 컴퓨터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 SNMP : 라우터나 허브 등 네트워크 기기의 네트워크 정보를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에 보내는데 사용 통신규약
- DNS : 도메인 네임을 IP주소로 매핑하는 시스템
- HTTP : 월드 와이드 웹(WWW)에서 HTML 문서를 송수신 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
- 전송 계층의 프로토콜
- TCP : 양방향 연결, 가상회선 연결
- UDP : 비연결형 서비스, 단순한 헤더구조
- RCTP : RTP 패킷의 전송 품질을 제어
- 인터넷 계층의 프로토콜
- IP : 전송할 데이터에 주소를 지정하고, 경로를 설정하는 기능을 함. 신뢰성 보장X
- ICMP : IP와 조합하여 통신중에 발생하는 오류의 처리와 전송경로 변경등을 위한 제어 메시지 관리
- IGMP : 멀티 캐스트를 지원하는 호스트나 라우터 사이에서 멀티캐스트 그룹 유지를 위해 사용됨
- ARP : 호스트 IP주소를 호스트와 연결된 네트워크 접속 장치의 물리적 주소(MAC)으로 바꿈
- RARP : ARP와 반대로 물리적 주소를 IP 주소로 변환하는 기능을 함
- 네트워크 계층의 프로토콜
- Ethernet : CSMA/CD 방식의 LAN
- IEEE 802 : LAN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
- 네트워크 관련 신기술
- 지능형 초연결망 : 과학 기술 정보통신부 주관으로 추진중인 사업으로,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아 새로운 변화에 따라 데이터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시행되는 정부 주관 사업
- 소프트웨어 정의 기술 : 네트워크, 데이터 센터 등에서 소유한 자원을 가상화하여 개별 사용자에게 제공, 중앙 제어
- IOT(사물인터넷) :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실세계와 가상세계의 다양한 사물들을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진보된 서비스 제공
- IOT 관련 용어
- M2M : 무선 통신을 이용한 기계와 기계 사이의 통신
- 메시 네트워크 : 차세대 이동통신, 홈 네트워킹, 특수 목적을 위한 네트워크
- 와이선 : 저전력 장거리 통신 기술
- UWB : 짧은 거리에서 많은 양의 디지털 데이터를 낮은 전력으로 전송
- 피코넷 : UWB 통신 기술을 사용하여 통신망을 형성하는 기술
- USN : 각종 센서로 다양한 정보를 무선으로 수집
- SON : 스스로 주변 상황에 맞추어 망을 구성
- 저전력 블루투스 : 연결되지 않은 대기 상태에서는 절전 모드
- NFC : 고주파를 이용한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
- 클라우드 컴퓨팅 : 각종 컴퓨터 자원을 중앙 컴퓨터에 두고 인터넷 기능을 갖는 단말기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용어
-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 : 소비자와 그 파트너와 인프라를 구성하여 정보와 자원 공유
- 인터클라우트 컴퓨팅 : 각기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를 연동하거나 동적 할당이 가능하도록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나 자원연결
- 파스타 : S/W 개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한 개방형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 기타 용어
- 모바일 컴퓨팅 : 휴대형 기기로 자유로이 업무를 처리
- NDN : 콘텐츠 자체의 정보와 라우터 기능만으로 데이터를 전송
- NGN : 유선망 기반 차세대 통신망
- 올 IP : 모두 IP 기반 망
- WBAN : 몸에 심는 형태의 센서나 기기를 무선 연결
- GIS : 지리적인 자료를 이용하여 위치 정보를 제공
- 애드혹 네트워크 : 재난 현장과 같이 유선망 구축X, 장소에서 모바일 호스트만 사용
- 네트워크 슬라이싱 : 5G 핵심 기술, 하나의 물리적 네트워크를 다수의 가상 네트워크로 분리
- 파장 분할 다중화 : 광섬유를 이용한 통신기술
- 개방형 링크드 데이터 :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웹상에 공개된 연계데이터
- SSO : 한번의 로그인이 개인이 가입한 모든 사이트를 이용 가능
- 스마트 그리드 : 정보 기술을 전력에 접목해 효율성을 향상
11-6
- 네트워크 구축 : 통신망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통신 규약에 의해 연결한 통신 설비의 집합
- 배치하는 방법
- 성형(Star, 중앙 집중형) : 중앙에 중앙 컴퓨터가 있고, 이를 중심으로 단말 장치들이 연결되는 중앙 집중식 네트워크 구성 형태,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
- 링형(Ring, 루프형) : 컴퓨터와 단말 장치들을 서로 이웃하는 것끼리 연결
- 버스형(Bus) : 한개의 통신 회선에 여러 대의 단말 장치가 연결, 물리적 구조 간단
- 계층형(Tree) : 중앙 컴퓨터와 일정 지역의 단말 장치까지는 하나의 통신회선 이웃하는, 단말 장치는 다시 연결
- 망형(Mesh) : 모든 지점의 컴퓨터와 단말장치를 서로 연결한 형태로, 노드의 연결성 향상
- ex) 25개의 노드 망형? -> (25*24)/2 = 300개의 회선, 24개의 포트
- 네트워크 분류
- 근거리 통신망(LAN) :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는 자원을 연결하여 구성
- 광대역 통신망(WAN) : 멀리 떨어진 사이트들을 연결하여 구성
- VLAN : 물리적인 배치와 상관없이 논리적으로 분리하는 기술
11-7
- 스위치 : LAN과 LAN을 연결하여 훨씬 더 큰 LAN을 만드는 장치
- L2 스위치 : MAC 주소 기반 프레임 전송
- L3 스위치 : IP 주소 기반 패킷 전송
- L4 스위치 : 로드밸런서 부착
- L7 스위치 : 정밀한 로드 밸런싱
- 백본 스위치 : 네트워크를 연결할 때 중추적 역할을 하는 네트워크 '백본', 스위칭 역할을 하는 장비
11-8
- 경로제어 : 송,수신 측간의 전송 경로 중 최적 패킷 교환 경로를 결정하는 기능, 경로 제어표를 참조해서 이루어지며, 라우터에 의해 수행
- 경로제어 프로토콜
- IGP(내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 하나의 자율시스템(AS) 내의 라우팅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 RIP :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라우팅, 최대 홉수를 15로 제한
- OSPF : RIP의 단점을 보완, 대규모 네트워크에 효율적
- EGP(외부 게이트 프로토콜) : 자율 시스템 간의 라우팅
- BGP : EGP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듬
- IGP(내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 하나의 자율시스템(AS) 내의 라우팅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 트래픽제어 : 네트워크를 보호, 성능 유지 등 효율적 이용을 위해 전송되는 패킷의 흐름, 양을 조절하는 기능
- 흐름제어 : 원활한 흐름을 위해 전송되는 패킷의 양이나 속도를 규제
- 정지대기: 수신측의 확인 신호를 받은 다음 패킷을 전송
- 슬라이딩 윈도우 : 수신 통지를 이용하여, 송신 데이터의 양을 조절
- 폭주제어: 네트워크 사이의 패킷 수를 조절하여 오버플로우를 방지
- 교착상태 방지 : 기억공간이 꽉차 있을 때, 다음 패킷들이 기억공간에 들어가기 위해 무한정 기다리는 현상
- 흐름제어 : 원활한 흐름을 위해 전송되는 패킷의 양이나 속도를 규제
11-8
- S/W 보안 관련 신기술
- S/W 관련 용어
- 인공지능 : 인간의 두뇌와 같이 컴퓨터 스스로 추론, 학습, 판단 등 인간 지능적인 작업수행
- 뉴럴링크 : 일론 머스크가 뇌와 컴퓨터를 결합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설립
- 딥러닝 : 인간의 두뇌를 모델로 만들어진 인공 신경망 기반 기계 학습 기술
- 전문가 시스템 : 전문가가 수행하는 고도의 업무지원
- 가상현실 :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X, 환경이나 상황 구현
- 증강현실 : 실제 촬영한 화면에 가상정보 부가
- 혼합기술 : 가상현실 + 증강현실
- 그레이웨어 : 악성코드 공유 웨어
- 매시업 : 하나의 물리적 네트워크를 다수의 가상 네트워크로 만드는 기술
-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 웹 페이지 제공 신개념 제작 기술
- 시맨틱 웹 : 컴퓨터가 사람을 대신하여 정보를 읽고 가공하여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내는 차세대 지능형 웹
- 증발품 : 배포 계획이 발표되었으나, 배포가 되지 않는 것
- 오픈 그리드 서비스 : 웹 서비스를 그리드상에서 제공
-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 기업의 정보 시스템을 공유와 재사용 가능하게 컴포넌트 중심으로 구축
- 서비스 형 소프트웨어 : 여러 기능 중에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만 이용 S/W
- 복잡 이벤트 처리 : 의미 있는 것 만을 추출 할 수 있도록 정의
- 디지털 트윈 : 현실 속의 사물을 S/W로 가상화한 모델
- 텐서플로 : 구글의 브레인팀이 만든 오픈소스 S/W 라이브러리
- 보안 관련 용어
- 블록 체인 : P2P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금융거래 정보를 참여자 디지털 장비에 분산 저장
- 분산 원장 기술 : 분산 저장되어 지속적 갱신
- 양자 암호키 분배 : 비밀키를 분배하여 관리
- 프라이버시 강화 기술 : 개인정보 위험 관리 기술
- 소프트웨어 에스크로 : 개발자의 지식 재산권을 보호 사용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유지 보수
- 서비스형 블록체인 : 블록체인 앱의 개발 환경을 클라우드 기반 제공
- OWASP : 보안이 취약한 부분을 연구하는 비영리 단체
- 개발보안 관련 기관
- 행정안전부 : 개발 보안 정책을 총괄한다
- 한국인터넷진흥원 : 개발 보안 정책&가이드 개발
- 발주기관 : 개발 보안의 계획을 수립
- 사업자 : 보안 관련 기술 수준 및 적용 계획 명시
- 감리법인 : 감리 계획을 수립하고 협의 한다
11-8
- HW 관련 신기술
- 고가용성 : 긴 시간 동안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장애 발생 시 다른 시스템으로 대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는 메커니즘
- 3D 프린팅 : 대상을 평면이 아닌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실제 물체로 만들어냄
- 4D 프린팅 : 특정 시간이나 환경조건이 갖추어지면 스스로 형태를 변화
- RAID :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로 배열을 구성하여 분산 저장
- 앤스크린 : 서로 다른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 이용
- 컴패니언 스크린 : TV 방송 시청시 추가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 신클라이언트 PC : 기본적 메모리만 갖춘 개인용 컴퓨터
- 패블릿 : 폰과 태블릿의 합성어
- 멤스 : 기계 구조를 미세 가공하여 전기 기계 동작이 가능하도록한 초 미세장치
- 트러스트존 기술 : 일반 구역과 보안 구역 분할 관리
- 엠디스크 : 한번의 기록만으로 자료를 영구 보관 저장장치
- 멤리스터 : 메모리+레지스터
11-9
- Secure OS :기존 운영체제에 보안 취약점을 해소하기 위해 보안 기능을 갖춘 커널을 이식하여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시스템 자원을 보호하는 OS
11-10
- DB관련 신기술
- 빅데이터 : 기존의 방법으로 처리하기 어려운 막대한 양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
- 브로드 데이터 : 효율적이고 다양한 데이터로, 기존 데이터에 새로운 가치가 더해진 데이터
- 메타 데이터 : 일련의 데이터를 정의하고 설명하는 데이터
- 디지털 아카이빙 : 디지털 정보 자원을 장기적으로 보존하기 위한 작업
- 하둡 :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한 분산 컴퓨팅 플랫폼
- 맵리듀스 : 대용량 데이터를 분산 처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래밍 모델
- 타조 : 하둡 기반의 분산 데이터 웨어하우스 프로젝트
- 데이터 다이어트 :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압축하고 중복 배제하여 나누어 저장
- 데이터 마이닝 :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저장된 데이터 집합에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유용하고 가능성 있는 정보를 발견
- OLAP : 다차원으로 이루어진 데이터로부터 요약 정보를 분석하여 의사 결정
11-11
- 회복 : 트랜잭션들을 수행하는 도중 장애가 발생하였을 때 DB가 손상되었을 때 손상되기 이전으로 복구시키는 작업
- 장애 유형
- 트랜잭션 장애, 시스템 장애, 미디어 장애
- 회복 기법
- 연기 갱신 기법, 즉각 갱신 기법, 그림자 페이지 대체 기법, 검사점 기법
- 병행 제어 : 다중 프로그램의 이점을 활용하여 동시에 여러 개 트랜잭션 병행 수행 시, 일관성이 파괴되지 않도록 상호작용을 제어
- 기법의 종류
- 로킹 : 주요 데이터의 액세스를 상호 배타적으로 하는 것
- 타임 스탬프 순서 : 트랜잭션 실행 전에 시간표를 부여하여 부여된 시간에 따라 작업 수행
- 최적 병행 수행 : 대부분의 트랜잭션이 판독
- 다중 버전 기법 : 타임 스탬프의 개념 이용, 갱신될 때 마다 버전을 부여 관리
- 로킹단위 : 한꺼번에 로킹할 수 있는 객체의 크기
11-12
- 교착상태 : 상호배제에 의해 나타나는 문제점, 2 이상의 프로세스들이 자원을 점유한 상태에서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요구하며 무한정 기다리는 현상
-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충분 조건
- 상호배제 : 한 번에 한 개의 프로세스만 공유자원 사용
- 점유와 대기 : 최소한 하나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으면서 자원 추가 점유시 대기하는 프로세스가 있어야함
- 비선점 :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된 자원은 사용이 끝날때 까지 강제로 빼앗지 않는다.
- 환형대기 : 공유 자원을 사용하기 위해 자신에게 할당된 자원을 점유하면서 앞,뒤 프로세스의 자원을 요구
- 교착상태의 해결 방법
- 예방 기법 : 사전에 시스템 제어, 네가지 조건 중 어느 하나를 제거
- 회피 기법 : 교착 상태가 발생하면 적절히 피해가는 방법
- 발견 기법 : 교착 상태가 발생했는지 점검&발견
- 회복 기법 : 교착 상태를 일으킨 프로세스를 종료&할당된 자원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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