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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자 인터페이스(UI) :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
-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분
- CLI :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루어지는 인터페이스
- GUI :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
- NUI :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
- 기본원칙 (직유학유)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히 달성한다.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한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3가지 분야 ( 제어, 구성, 기능)
- UI 표준 및 지침
- UI 표준 : 전체 시스템에 포함된 모든 UI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내용, 화면구성이나 화면이동
- UI 지침 : UI 요구사항, 구현 시 제약사항 등 UI 개발 과정에서 꼭 지켜야할 공통의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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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I 설계 도구 : 요구사항에 맞게 UI의 화면 구조나 화면 배치 등을 설계할 때 사용하는 도구
- ex) 와이어 프레임, 목업,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 유스케이스 등
- 와이어 프레임 :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하는 것으로,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요소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
- 목업 : 실제 형태와 유사한 모습으로 만드는 것(시각적으로만 구성)
- 스토리보드 : 설명과 콘텐츠의 이동경로를 정적으로 나타냄
- 프로토타입 : 기존의 설계에 상호작용, 인터렉션을 적용함. 즉, 실제로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
- 유스케이스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완성하고, 완성된 다이어그램에 대한 각각의 명세서를 작성하는 것.
- 품질 요구사항 :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이 얼마나 충족하는가를 나타내는 소프트웨어 특성의 총체
- ISO/IEC 9126 (기신사효유이)
- 기능성 :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 신뢰성 : 주어진 시간동안 주어진 기능을 오류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
- 사용성 :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서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에 대하여, 사용자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
- 효율성 :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얼마나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지 정도
- 유지보수성 : 환경의 변화 또는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하였을 때,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거나 확장할 수 있는 정도
- 이식성 : 소프트웨어가 다른 환경에서도 얼마나 쉽게 적응할 수 있는지 정도
- UI 감성공학
- HCI : 사람이 시스템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
- UX :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
- 감성공학 : 제품이나 작업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따라 설계 및 제작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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